홍준표, '당원권 정지' 우려에 "그렇게 할 수 있을까"

입력 2023-07-19 11:20   수정 2023-07-19 11:21



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홍준표 대구시장의 수해 중 골프 논란에 대한 징계 여부를 논의하기로 한 가운데, 홍준표 시장은 당원권 정지나 제명 등 중징계 가능성은 작다고 전망했다.

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등 지도부는 18일 홍 시장의 '수해 중 골프' 논란을 "엄중하게 봐야 한다"는 인식에 동의했다. 이에 중앙윤리위도 징계 관련 논의에 착수했다. 중앙윤리위는 이날 "오는 20일 오후 4시 30분 회의를 열어 홍 시장에 대한 수해 골프 논란과 관련해 '징계 절차 개시 여부의 건'을 상정하기로 했다"고 알렸다.

정치권에서는 홍 시장의 '골프 논란'이 제명 등 중징계조치까지 가능한 사안이라고 보고 있다. 국민의힘 윤리규칙 제 22조에는 '자연재해나 대형사건·사고 등으로 국민이 슬픔에 잠겨 있거나 국민과 국가가 힘을 모아야 할 경우에는 경위를 막론하고 오락성 행사나 유흥·골프 등 국민 정서에 반하는 행위를 해선 안 된다'고 규정되어 있다.

국민의힘 징계는 ▲경고 ▲당원권 정지 ▲탈당 권유 ▲제명 등 4단계다. 지난 2006년 홍문종 당시 경기도당위원장은 '수해 골프' 논란으로 제명 조치를 받기도 했다.

홍 시장의 지지자들은 홍 시장과의 소통채널인 '청년의 꿈'에서 홍 시장을 지지하고 우려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. 이들은 '주말에 여가 시간을 보낸 것을 두고 생트집을 잡는다', '지도부가 시장님을 제거하려는 움직임이 보인다'는 등 홍 시장을 비호했다.

홍 시장은 "당원권 정지, 심지어 제명까지 꺼낼 것이다. 조심하셔야 한다"는 한 지지자의 질문에 "그렇게 할 수 있을까요?"라며 가능성을 일축했다.

반면, 홍 시장의 태도에 대해 지적하는 지지자들도 있었다. 이들은 절차나 규칙에 어긋나지 않았다는 홍 시장의 주장에 틀린 말은 없지만, 홍 시장이 정치인인 만큼 깔끔하게 사과했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. 골프를 치러 간 건 문제가 아니지만, 비판의 목소리에 강경 대응하는 모습이 아쉽다는 지적도 있었다.

지지자들의 이 같은 비판에 "주말에 골프를 치면 안 된다는 규정이 있냐"라고 큰소리를 치던 홍 시장도 "새겨듣겠다. 조언 고맙다"고 답했다.

한편 홍 시장은 당에 대구시의 수해 시 매뉴얼을 제출하고 윤리위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.

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